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니코틴 파우더 상품명 : 진(Zyn)의 정체

    틱톡에서의 숏폼 영상 진플루언서

    미국 틱톡에서는 (Zyn)’이라는 제품에 대한 영상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제품 이름인 (ZYN)’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합친 단어인 진플루언서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이다

    (ZYN)’은 일반 연초 담배가 아닌 담배 대용 제품으로 티백보다 작은 파우치에 순수 니코틴이 들어있다. 이 파우치를 잇몸과 입술, 잇몸과 뺨 사이에 넣으면 잇몸 혈류를 통해 니코틴을 몸에 흡수하는 방식이며, 일반 연초나 궐련형 담배처럼 가열하거나 데우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연기나 수증기에서 나는 냄새가 없고, 실내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틱톡에 소개되는 니코친 파우더 진(ZYN)
    틱톡에 소개되는 니코친 파우더 진(ZYN)

     

    의학계에서는 일반 연초 흡연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해로운 방법이라고 주장하지만, 제품 확산에 대한 찬반 의견이 뜨겁다. 또한 이 제품은 21세 이상의 성인만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 이용 가능성 논란이 있다.

    진의 판매 제한

    물론 이 제품은 21세 이상의 성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제품 확산에 대한 찬반 의견이 매우 뜨겁다.

    의학계에서도 일반 연초 흡연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해로운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대부분의 발암 물질은 니코틴 자체보다는 담배를 태우는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흡연 행위 자체가 없는 니코틴 파우치는 니코틴을 제외하면 흡연으로 인한 유해물질 흡수를 아예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구강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은 더 검토해야 하고, 사용 편의성 때문에 더 잦은 이용으로 니코틴 의존을 늘릴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무엇보다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 이용 가능성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크다. 틱톡의 숏폼 7초짜리 영상에 좋아요♥가 73만 회나 클릭을 한다.

    틱톡에 소개되는 니코친 파우더 진(ZYN)
    틱톡에 소개되는 니코친 파우더 진(ZYN)

     

    전자 담배 뒤를 이을 흡연 트렌드 될까?

    전자 담배 뒤를 이을 흡연 트렌드 될까?
    전자 담배 뒤를 이을 흡연 트렌드 될까?

     

    진 (Zyn)은 작은 파우더 형태로 1통에 15개 정도가 들어가 있는 니코틴을 체내에 흡입하는 새로운 형태(트렌드)의 흡연법이다. 파우더 1개를 입술과 잇몸 사이에 넣어두면 20분에서 1시간 동안에 잇몸을 통하여 니코틴을 몸에 흡수하게 되도록 한다.

    진(Zyn) 인기의 이유

    1. 편리하다. 캔 속에 15개 정도의 작은 파우치로 구성된다.
    2. 무향무취이며 담배연기나 수증기가 없으며 냄새도 없어 실내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며 티가 나지 않는다.
    3. 비용이 저렴하다. 한 캔에 5~6달러 정도로 저렴하다. 일반 담배의 1/3 가격에 형성되어 있다.

    진(Zyn)의 제조사와 판매량

    제조사: 필립 모리스(Philip Morris International)

    제조사: 필립 모리스(Philip Morris International)
    제조사: 필립 모리스(Philip Morris International)

     

    진은 최초 2014년 '스웨디시매치'가 개발하여 판매를 시작하였다. 이후 말보로와 액상담배 아이코스를 만드는 필립 모리스(Philip Morris International)가 2022년 회사를 인수한다. 미국에서는 담배 가격이 매우 비싸 말보로 1갑이 19달러, 한화로 26,000원 정도이니 진(Zyn)의 가격 5~6달러는 매우 저렴하게 책정한 것이다. 

    2023년 판매량: 2022년보다 162% 판매

    2022년 필립 모리스(Philip Morris International)가 인수한 이후 진(Zyn)은 젊은 세대로부터 호응을 받아 입소문을 타면서 틱톡을 통한 빠른 전파와 함께 2023년부터 급속하게 알려지게 되었다. 필립 모리스의 2023년 보고 자료를 살펴보면 2023년 한 해 동안 3억 5천만 통이 팔려 전년보다 62%나 더 많이 팔렸다고 하였다.

    2024년의 목표는 30% 신장한 5억 2천만통이 필립 모리스(Philip Morris International)의 판매 목표라고 한다.

    2023년 판매량: 2022년보다 162% 판매
    2023년 판매량: 2022년보다 162% 판매

     

    경구용 니코틴 파우더더의 찬반 논쟁 

    원조국가 스웨덴의 스누스 Snus

    스누스(Snus) 19세기 초 스웨덴에서 시작된 촉촉하고 연기가 없는 담배 제품이. 이는 분쇄된 담배, 소금, 물 및 향료로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니코틴의 점진적인 방출을 위해 윗입술과 잇몸 사이에 배치된다.

    2023년 판매량: 2022년보다 162% 판매

     

     

    스웨덴 스누스는 200년 넘는 일상문화의 한 전통이다. 수세기 동안 스웨덴에서 널리 사용되어 온 무연 담배의 전통적인 형태다. 씹는 담배나 다른 형태의 무연 담배와 달리 스누스는 씹거나 흡입하는 대신 윗입술 아래에 위치한다. 이러한 섭취 방법은 구강암, 폐암 및 흡연과 관련된 기타 심각한 건강 문제의 위험을 낮추어 준다.

    스누스는 담배 가루, 소금, , 향료로 만들어진다. 이들 성분의 조합을 윗입술 아래에 배치하는 작은 파우치에 넣는다. 니코틴과 향미는 입안의 점막을 통해 흡수되어 흡연의 유해한 영향 없이 니코틴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2023년 판매량: 2022년보다 162% 판매

    스웨덴 스누스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흡연이 허용되지 않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사무실, 레스토랑, , 대중교통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밖으로 나가거나 지정된 흡연 구역을 찾지 않고도 니코틴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스누스는. 흡연에 대한 편리한 대안일 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의 담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스누스 파우치 가격은 일반적으로 약 50센트이므로 니코틴 습관을 절약하려는 사람들에게 비용 효율적인 옵션이다.

     

     

    스누스 Snus와 진 Zyn의 차이점

    스웨덴 전통의 스누스 Snus는 실제 담뱃잎을 사용한 것이고, 진 Zyn은 순수 합성 니코틴으로 개량되어 만들어졌다. 전통적으로 오랜 기간 스누스가 있는 스웨덴이 흡연율이 매우 낮다는 평가가 있기도 하다.

    유럽에서 가장 낮은 흡연율 국가 스웨덴

    유럽에서 가장 낮은 흡연율 국가 스웨덴
    유럽에서 가장 낮은 흡연율 국가 스웨덴

     

     흡연 청정국 : 스웨덴

    흡연율이 5% 미만이 되면 '흡연 청정국'이라 부른다. 불룸버그에 따르면 스웨덴의 흡연율이 5.6%라고 한다. 스웨덴의 지난 15년간 흡연율이 지속적으로 절반이상 떨어졌다고 하며 현재 유럽에서 가장 낮은 흡연율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스누스를 사용하는 인구도 15% 정도를 유지하여 구강 건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고 니코틴 의존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경고도 함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니코틴 파우더 진 Zyn의 찬성 의견

    • 일반적인 주장론자의 의견은 연초 흡연보다는 낫지 않은가? 라며 찬성론을 주장하는데, 유해물질은 담배를 태우는 과정에서 일산화탄소, 타르 등의 물질이 발생하지만 경구용 파우더에서는 그럴 염려가 없어 니코틴을 제외한 유해물질에 노출될 염려가 없다고 주장한다. 
    • 오히려 흡연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앞서 보기를 든 스웨덴의 경우에서 살펴보았듯이 스웨덴은 지난 15년간 흡연율이 반으로 줄어든 경우를 예로 들고 있다. 

    니코틴 파우더 진 Zyn의 반대 의견

    • 실내에서 또는 남모르게 사용할 수가 있어서 니코틴 의존성을 높일 수가 있으며, 구강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  청소년들이 이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 우려가 있다고 주장한다.
    • 2017년 미국에서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전자담배 JULL의 우를 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JULL은 현재 퇴출된 전자담배이지만 당시에는 단 맛 또는 과일 향이 나며 젊은 세대에게 대단한 인기를 받았지만  2019년 미국 FDI가 판매를 금지시키고 미국의 각 주정부가 줄 JULL제조사에 손해 배상을 청구하면서 제조 회사는 퇴출이 되었다.
    • 제조사에 대한 소송의 이유는 "니코틴은 신체에 유해한 성분인데 마치 무해한 것처럼 오인시켜서 미성년자에게 판매하고 심각한 건강문제를 야기했다"며 소송을 하였다. 

    니코틴 파우더 진 Zyn에 대한 조사촉구

    • 국회에서 민주당 척 슈머 의원이 FDA에 조사를 착수하라는 요구를 국회 연설에서 제기되었다. 이 발언 이후 애호하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반론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 ZYN + INSURRECTION (반란) = ZYNSURRECTION이라는 신생 단어가 생기기도 하였다.
    • 담배 업계에서는 Z세대의 낮은 흡연율로 인한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방편의 니코틴 파우더의 판매를 외면하기 힘든 실정이다.
    • 제조사의 입장에서는 개척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라 더욱 외면하기 힘든 틈새시장이 된 것이다.

    니코틴 파우더의 마켙 성장 가능성

    시장의 예상 평균 성장율 예측을 보수적으로는 7%에서 30%까지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고 있다. 

    니코틴 파우더의 마켙 성장 가능성
    니코틴 파우더의 마켙 성장 가능성

     

    필립 모리스(Philip Morris International)가 2022년 '스웨디시매치'를 160억 달러에 인수한 것은 매년 성장한 시장을 보고 투자 결정을 하였으며, 그 결과가 2022년의 67% 성장으로 2023년에 28억 달러를 판매하고, 2030년에는 240억 달러라는 거대 틈새시장을 발굴한 것이다. 연간 성장률 35.8%이다.  필립 모리스(Philip Morris International)는 미국 시장 점유율 77% 1위 기업이다. 다음으로 2위 기업은 안트리아가 만든 "온 On"이 점유율 11%인  기업이다. 

    죄악산업을 주도하는 필립 모리스의 목표

    죄악산업을 주도하는 필립 모리스의 목표
    죄악산업을 주도하는 필립 모리스의 목표

     

    흔히 석탄이나 무기, 술과 담배를 생산하는 산업을 죄악산업이라고 한다. 필립 모리스의 비전은 "출시 5년 이내 이후 미국의 일반 연초담배와 궐련형 담배 시장의 10% 정도를 아이코스로 차지하겠다"라고 비전을 말하며 "스모커 프리"를 위한 필립 모리스의 공약은 진 Zyn과 아이코스를 통한 시장 점유율의 확대를 주창한다.

    죄악산업 필립모리스의 니코친 파우더 진(ZYN): 젊은 Z세대 나쁜 영향를 끼칠 새로운 니코틴 흡입 상품


     

    반응형